본문 바로가기

세계여행

항공권 싸게 예매하는 방법 총정리(ver.2023년, 해외항공권 예매 꿀팁)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항공권을 싸게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코로나19의 상황이 많이 좋아지면서 그동안 미뤄두었던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가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023년 초에는 코로나19 때 줄어든 항공기 운항에 비해 여행을 출발하고자 하는 인구가 갑자기 늘어 자연스레 비행기 가격이 많이 높았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각 비행사들도 운행하는 항공기 수를 많이 늘려 비행기 가격이 어느 정도 안정 되었고 연초보다 부담 없이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조금 더 경제적으로 항공권을 구매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비행기 예매는 예매시기, 휴일, 국가행사, 현지물가, 현지기후 등에 따른 가격 변수가 많습니다. 도움이 되는 정보 몇 가지만 나열해 보겠습니다. 적용할 수 있는 정보를 미리 아시고 예매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1. 항공권을 가장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시기가 있다?

: 항공권을 가장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시기는 출국 21주 전(약 5~6개월전)입니다. 여행 가격 비교 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2년간 판매한 수천만 건의 항공권 내역을 분석한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권을 가장 저렴하게 구할 수 있는 시기는 출국 21주 전이며, 최소 11주 전에 예약해야 연평균 가격보다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고 합니다. 출국 21주 전에 예약하면 연평균 가격보다 약 8%가량 가격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교통수단보다 가격이 높은 항공권이며 더해 가족여행의 경우  ㅇ때문에 8%금액 차이는 작은 차이로 보긴 어렵습니다. 

예약시기와 가격 비교표 / 출처 : 스카이스캐너(여행 가격 비교 사이트)

 

2. 금, 토, 일 출국은 피하고, 예매는 화요일에!!

호텔 예약도 마찬가지이지만 비행기 여행 시 주말 출발 가격이 비싸다는 건 누구나 알만한 내용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주말을 포함하여 여행 일정을 잡기 때문입니다. 일정상 가능하다면 월, 화, 수요일에 출발하는 항공권을 예매한다면 좀 더 경제적인 티켓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예매는 무슨 요일에 하는 게 좋을까요? 스카이스캐너 분석에 따르면 저렴하게 항공권을 예매하기 위해서는 화요일 예매가 가장 좋다고 합니다. 전 세계 모든 도시 간의 국제선 평균 가격은 화요일에 가장 낮은데, 항공권을 예매하는 대다수의 사람들이 목요일에서 일요일에 가장 많은 예약을 하기 때문에 그 기간 팔지 못한 항공권의 가격을 낮춰 화요일에 판매한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화요일에 예매가 가장 저렴하게 비행기 티켓을 구할 수 있습니다.
 

3) 항공사의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노리자

항공사별로 특별 프로모션을 이용해 예매하는 방법입니다. 대부분 아시아권 나라로의 일정이지만 항공사별 매년 상반기, 하반기에 진행하는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활용하여 파격적인 가격으로 항공권을 예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대표 항공사는 제주항공(찜특가), 진에어(진MARKET), 에어서울(사이다 특가), 티웨이항공(메가얼리버드)  등이 있습니다. 이 프로모션은 대부분 정해진 기간에 한정된 수량으로만 판매되기 때문에 인기 기간, 인기 지역의 항공권을 구하기 위해서는 인기 가수의 콘서트 티켓을 예매하는 것 같은 자세로 티켓 예매에 임해야 합니다. 프로모션 소식은 기사나 블로그로 많이 알려지므로 주기적으로 관련 소식을 검색하여 정보를 검색해 보아야 합니다.

 

4) 여행가려는 나라와 관련된 "카페"에 가입해라

여행을 가고자 하는 나라의 네이버, 다음 카페에 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위에서 소개한 "3) 항공사의 '얼리버드 프로모션'을 노리자"의 연장선에 있는 이 방법은 항공권 정보뿐만 아니라 다른 궁금한 여행정보를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태국을 방문하고자 한다면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접속하여 카페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1) 네이버에 접속하여 "카페" 항목을 클릭해 줍니다.

'카페' 항목을 클릭하고 나온 NAVER 카페 검색창에 가고 싶은 나라를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태국행 항공권 정보에 대해 알아보고 싶다면 "태국 여행"으로 검색해 줍니다. 검색 결과를 카페, 랭킹 순으로 설정해 줍니다.(아래 이미지 참고) 

(2) 네이버 카페 항목에 가고싶은 나라이름+여행(ex 태국 여행)으로 검색 한 후 카페, 랭킹순으로 설정해줌

멤버수가 많은 카페는 많은 글이 올라오고 그만큼 여러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항공권 프로모션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현재는 어떤 사이트에서 예매하는 게 경제적인지 등 다양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원하는 정보가 없다면 '질문/답변' 게시판에 질문을 올리면 여러 사람의 다양한 경험을 근거로 한 답변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항공권 정보뿐만 아니라 호텔,리조트 등의 숙박, 음식, 문화, 현지 이동 수단, 통신수단 등 여행과 관련된 모든 정보를 자세히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여행을 가기 전 꼭 2~3개의 카페에 가입하여 정보를 얻는 것을 추천합니다. 카페별로 글을 쓰거나 읽기 위한 최소의 등급 제한을 두는 편이지만(ex: 댓글 10개, 방문 3회) 대부분 그렇게 어려운 조건은 아닙니다.
 

5) 땡처리 항공권을 노리자?

땡처리 항공권이란 여행사에서 항공권을 대량으로 구매하였다가 판매가 되지 않아 날짜가 임박한 좌석들을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행사에서 선 구매하였지만 완판되지 않고 남는 경우, 조금이라도 손해를 줄이기 위해 싸게 내놓는 것입니다. 땡처리 항공권은 보통 출발 전 3~10일 전후로 풀리며 수량고 아주 적고, 언제 나올지 알 수 없기 때문에 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때문에 여행사 직원 및 그 가족 등 주변인들에게 판매하여 내부적으로 소진시키는 일도 많습니다. 계획 없는 즉흥적인 여행을 떠나기엔 땡처리 여행으로 항공권을 구매하는 게 좋을 수 있지만, 언제 나올지 모르는 땡처리 항공권을 기대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기에 계획이 있다면 미리 발권하는 게 정신건강에 좋을 수 있습니다. 
 

6) 크롬브라우저 시크릿 모드를 활용하자!

항공권을 크롬 시크릿 모드로 예매하면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가능성이 큽니다. 이유는 비행기 가격을 비교해주는 사이트에서는 구매자의 검색기록을 활용하여 가격을 인상시킵니다. 자주 검색하면 이 사람은 표가 꼭 필요한 사람이라고 인식하고 가격을 조금씩 상승시킵니다. 이럴때 크롬 시크릿모드를 활용하여 예매하면 항공사에서 구매자의 검색 히스토리를 조회할 수 없기 때문에 항공권 가격이 더 내려갑니다. (시크릿 모드 작동법 : 컨트롤(ctrl) + 시프트(shift) + N) 일정 기간동안 표의 가격 변동을 보고,  구매 하실때에는 크롬 시크릿 모드를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항공권을 싸게 구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 보았습니다. 가격 변수가 많은 비행기표를 경제적으로 예매하기 위해서는 관심이라는 노력과 적절한 운이 필요합니다. 행운도 노력하는자에게 올 가능성이 큰 만큼 자주 정보를 검색하고 관심을 두면 더 괜찮은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할 수 있으리라 확신합니다. 그럼 다음에는 더 유용한 여행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